본문 바로가기
Knowhow/ETC

인스타 IGTV 게시물 삭제 방법

by 까칠한친절남 2020. 11. 8.

인스타 IGTV 게시물 삭제 방법

 

어제는 OO교육기관에 가서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해 한수 배우고 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정작 인스타 초보. 스마트폰을 위주로만 개발되어진 인스타그램은 영 불편하기 짝이 없는데요. PC사용자보다 스마트폰 사용자가 많아진 현대 사회에 있어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이미 SNS의 주류로 자리를 잡고 있으며, 페이스북이 인스타그램을 인수하면서 광고나 마케팅 등에 있어서는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할 수 있으니 이러한 변화에 순응을 해야 마케팅을 하고 살아남을 수 있겠죠?

 

그런데 수업 중간에 제 인스타 계정의 게시물을 좀 정리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인스타 게시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저한테는 이것조차도 만만치 않더군요. 그 이유는 조금 있다 설명드리구요. 단순하게 인스타 게시물 삭제하는 것이라면 너무 간단해서 실망하실 수도 있습니다.

 

자 그럼 지금부터 설명들어갈게요.

 

먼저 인스타그램을 실행시키고 로그인을 해야겠죠? 여기서부터 한가지 짚고 넘어갈 것이 있습니다.

 

"PC에서는 게시물을 올리거나 삭제할 수 없나요?"

 

PC에서는 안되는 것이 맞습니다.  네이버 웨일 브라우저 등을 사용하거나 다른 툴로 하는 방법이 있다고는 하지만, 공식적으로는 PC에서는 안되는 것이 맞습니다. 최근 읽고 있는 책에 따르면 인스타그램 자체가 생동감있게 살아있는 현장의 느낌을 전하기 위한 플랫폼이라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스마트폰에서만 하도록 방침을 정했다고 하더군요. 기술적인 부분이 아니라 플랫폼의 철학을 담고 있는 것이라고 하니, 어느 정도 순응을 해야할 듯 합니다.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PC에서 작업한 페이크 이미지로 예약발행하고... 등등을 전략적으로 구사하면 좋을 것 같은데 어렵네요. 스마트폰을 바꾸어야 하나 싶어요. 하지만 또 찾아보면 해결방법이 있겠죠? 이런 부분과 관련해서는 나중에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이제 인스타 게시물을 삭제하기 위해서는 삭제를 원하는 게시물을 선택해야겠죠?

 

화면에서 선택해서 클릭해주면 되는데요. 인스타그램 게시물의 경우는 삭제하면 다시는 복원할 수 없으니까 신중하게 결정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관련 댓글과 DM등도 다 지워지고 복구가 안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그 다음은 오른쪽 상단의 점세개 버튼을 클릭하면 메뉴가 나오니까 삭제를 선택하시면 간단하게 삭제가 됩니다.

 

그런데, 여기에서 삭제버튼이 안나오는 경우가 있더군요. 제가 어려워했던 부분인데요.

 

첫번째로 생각해볼 수 있는 원인은 개인 계정일 때 올렸던 게시물을 비즈니스 계정에서 삭제하려고 하는 경우에 삭제버튼이 안나오거나 삭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쇼핑몰 등을 홍보하고 전략적으로 인스타그램을 이용하려는 분들은 비즈니스 계정으로 전환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럴때는 계정 설정 부분으로 가셔서 다시 개인 계정으로 전환해주어야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삭제가 안되던 것은 다른 이유가 있었는데요.

저는 아무리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해도 "삭제"는 나오지 않고 "미리보기 삭제"만 나오더군요.

 

이 경우는 IGTV를 삭제하는 경우에 해당되는데요. 동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에 동영상 자체는 IGTV에 등록이 되고, 텍스트 내용 등은 게시물 쪽에 미리보기 형태로 게시되는 방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즉 게시물 쪽에서는 미리보기 삭제만 가능하고, 동영상을 삭제하려면 IGTV에서 삭제해야 한다는 것이죠.

 

단 이 경우도 마찬가지로 게시물인 미리보기를 지우는 경우도 다시 복구할 수 없으며, IGTV의 동영상을 삭제하는 경우도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혹시 제일 처음에 있는 사진의 제목인 [IGTV: 팔로워모집(꿀팁)]이 무엇인지 궁금하신가요?

동영상을 꾸준히 올리다보면 그 중 하나의 동영상이 입소문을 타고 대박을 터뜨리게 된다는 내용이었는데요. 내가 실수로 지워버린 동영상이 그 대박을 터뜨린 영상이었다면 정말 억울하겠죠? "삭제"에는 늘 신중을 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