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how/Marketing

페이스북 광고 마케팅을 위한 카피라이팅 #2 훔쳐보기

by 까칠한친절남 2020. 8. 22.

Sponsored라고 쓰여져 있는 것은 광고인 것은 아시죠?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듯이 광고의 카피라이팅은 계속 써보는 것만큼 중요한게 없습니다. 한번만에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을 했다는 것은 정말 운이 좋은 것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데 있어서도 판매할 상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어려운데요. 어떤 상품을 소싱하느냐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기가 팔고 싶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사줄 것 같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페이스북마케팅에서도 있어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의 주관적인 관점을 버리고 광고를 보는 사람의 관점으로 바라봐야하는게 중요하죠.


카피라이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대상 집단(어떤 책에서는 페르소나라고 부르더군요. 카피라이팅을 생각할때는 대상집단을 자신의 페르소나로 생각하고 빙의가 되어야 한다는 이야기겠죠)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줄 것인가에 대한 방법을 제시하는 것입니다.

 

자녀의 교육, 상품 할인, 부모님 선물, 보험료 비교 등등 다양한 캠페인, 머쳔트가 있으니까 그것에 대해 어떤 식으로 해결을 해줄 수 있는지를 강력하게 호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것이 지난 포스팅에서 이야기했던 USP가 되어야 겠지요.

 

이미지와 동영상에도 USP가 효과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데요.

이미지에 텍스트가 너무 많이 들어가면 페이스북 측에서 거절당할 수 있으니, 적당한 선에서 사용해야 합니다. 이미지에 실린 텍스트 분량에 대한 검증은 사전에 아래 주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www.facebook.com/ads/tools/text_overlay

그리고 부적절한 이미지가 포함되거나, 클릭을 유도하는 화살표 등이 포함되면 광고가 거부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이미지의 경우는 +4장이라는 부분에 동그라미를 쳐놓았고 클릭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4장은 존재하지않으며 랜딩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도 운이 나쁘면 거부당하는데다가 페이스북이나 제휴마케팅 업체에서 어뷰징으로 분류될 수 있는 여지가 충분히 있습니다.

 

 

이제 그럼 여러분이 궁금해 하실 만한 실제 카피라이팅의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카피라이팅은 실제 모방에서부터 시작해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결과가 엄청났던 카피라이팅들이 공개가 되는 경우가 적기는 하지만, 해당 캠페인이 종료되었다거나 충분할만큼 광고의 효과를 보게된 경우는 일부 유출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모방을 한다고 해서 효과가 무조건 좋다고 볼 수는 없는데요. 페이스북 광고가 노출되는 모집단의 범위가 워낙에 넓다보니 운이 따를 수 밖에 없는 점도 상당히 많이 작용한다고 하겠습니다.

 

선크림 클릭형 캠페인에 다른 분이 사용했던 내용이며, 실제로도 효과가 좋았습니다. (문제될시 관련 내용은 삭제하겠습니다) 이 글은 유료 광고도 아니고 페이스북 그룹에 공유하는 것만으로 꽤 많은 수익을 얻으셨는데요. 먼저 광고가 효과적일만 한 그룹에 가입이 되어있어야 할테고 그룹에서 광고를 이유로 쫓겨나지 않을 자신은 있어야 하겠죠? 클릭형이라서 유료광고로는 적당하지 않지만 내용상으로는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이제 좀 다른 예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거요? ㅋㅋ
100% 무료
1만원 깊카- 받는 방법
나만 아는 혜택 공유
해주라 제발
나랑 사귈사람
ㅇㅇㅇ무료체험 이벤트

호기심을 자극하는 문구부터 시작해서, USP, 동정과 구걸까지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는 카피라이팅보다 이미지에 어떤 내용이 있었는지가 중요할 수 있는데요. 광고의 대상이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맘카페를 대상으로 홍보하겠다고 했을 때는 철저히 맘카페의 회원이라는 생각에서 카피라이팅을 해야 하고, 대상 그룹이 즐겨 사용하는 용어를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다음은 문제를 제기하고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형식입니다.

가장 안빠지는 종아리
이거로 효과보는 중

여기가서 신청하세요. 클릭하세요 보다는 가볍게 치고 빠지는게 좋은데요. 마케팅에서 흔히 말하는 넛지효과('옆구리를 슬쩍 찌른다.'는 뜻으로 강요에 의하지 않고 유연하게 개입함으로써 선택을 유도하는 방법)가 제일 효과적이라고들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랜딩페이지에서는 말할 것도 없지만, 카피라이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이번달까지 가입하시면 반값입니다"

이런 말 많이 들어보시지 않았나요? 저는 얼마전에 글로벌셀러 무료교육을 가서도 이런 말을 듣고 왔는데요. 영업에 있어서는 공식처럼 활용되는 기술입니다. 당장 서둘러 가입하거나 참여를 해야할 것 같은 느낌을 주는 것이죠.

오늘까지만 신청가능해요
빨리 신청해보세요
선착순 100명
조기신청 마감예정

페이스북마케팅 중에서도 제휴마케팅으로 수익을 얻으시려는 분들에게는 정말 중요한 기법이 아닐 수 없는데요. 이러한 내용들이 빠지지는 않았는지 반드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기업에서 마케팅 부서와 가장 사이가 좋지 않은 부서는 영업 부서라고 하는데요. 마케팅 부서는 브랜딩을 위한 장기적인 마케팅 방안을 기획하는데 비하여 영업부서는 자신들의 영업실적과 목표 달성을 위하여 단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할 수 밖에 없습니다. 때로 영업담당자들은 브랜드의 가치가 약간은 훼손되더라도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할 수 밖에 없는 것이지요. 제휴마케팅을 하시는 분들은 어느쪽에 속할까요? 브랜드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마케터가 아니라 영업담당자에 가깝다고 해야하지 않을까요?

 

어떤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하루빨리 한명이라도 가입시키는 것이 제휴마케터의 목적일 것입니다.

광고를 클릭하지 말라고 하는 틱톡의 광고가 인상적이네요.

 

오늘 읽었던 책의 내용에 따르면 카피.. 카피라이팅은 멋진 말을 쓰는 것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끊임없이 주변을 돌아보면서 어떤 방식으로 사람들을 넛지시킬지 발견하는 것... 그것이 카피라이팅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라고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