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how/IT

크롬브라우저 응답없음. 다양한 해결방법 총 정리

by 까칠한친절남 2020. 10. 13.

얼마전에 저도 겪었던 일인데요. PC의 다른 부분은 전혀 문제가 없는데.. 새로 셋팅한 지도 얼마안되는 컴퓨터인데 크롬브라우저가 응답없음 상태가 되더군요.

 

크롬브라우저가 응답없음 상태가 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응. 답없음"이 아니라, 어쨌든 해결을 해야할텐데요. 여러번의 시도 끝에 해결을 했습니다.

 

알려진 원인과 해결방법들로는 크롬브라우저의 확장프로그램이 리소스를 너무 많이 차지해서 그러니 확장프로그램을 모두 제거하라든가, 교보 Ebook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같이 설치가 되는 Fasoo DRM Client for Kyobo Book Wix 때문이니 제거하라든가, 구글 크롬 고객센터에 문의하면 해결할 수 있다는 지식인 답변까지 있었는데요. 특히 지식인의 이런 답변 태도는 정말 어이가 없네요.

 

네이버 지식인의 불편한 진실에 대해서는 이미 제 블로그의 다른 글에서 성토를 한바가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인.. 그리고 성지 엑스퍼트 얼마나 믿을 수 있을까?

여러분들은 네이버 지식인 지식IN을 얼마나 믿으시나요? 저는 사실 예전부터 신뢰가 많이 없었다죠.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아무렇게나 올린 답변에 그게 진실인 줄만 알고 해법을 찾으려했던 적

crash55.tistory.com

그럼 크롬브라우저의 응답없음 문제를 제가 해결한 방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CTRL+SHIFT+ESC키를 클릭하거나 작업표시줄 또는 윈도우 시작버튼을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나오는 "작업관리자"를 실행시킵니다. Anlab Safe Transaction이 실행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바로 이 프로그램 때문에 크롬브라우저의 응답없음 문제가 일어난다고 하더군요. 이 프로그램은 인터넷뱅킹 등의 보안화된 서비스를 이용하다보면 자연스럽게 설치되는 프로그램으로, 악성코드로부터 PC를 지키려는 프로그램인지라 워낙 강력해서 좀처럼 "중지"가 되질 않는데요. 작업관리자의 시작프로그램에서 확인해보시면 PC시작시 같이 실행되는 것으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가지 방법을 동원해서 "시작안함"으로 바꿔놔도 PC를 재부팅하면 다시 실행되고 있더군요.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이 프로그램의 실행을 중지시킬 수 있을까요?

먼저 안전모드로 재부팅을 해줍니다. 안전모드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부팅할때 F8을 연타하라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윈도우8이상의 버전에서는 좀처럼 먹히지 않는 관계로, "시작"버튼(윈도우키)-"전원"을 클릭하고 "다시시작"을 클릭할 때,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클릭해줍니다.

 

BIOS에 따라 약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지만, 대부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옵션선택 - 문제해결 - 고급옵션 - 시작설정

다시시작 - 4~6번 중 아무거나 선택하는 과정을 거치면 "안전모드"로 윈도우가 기동됩니다.

 

안전모드는 윈도우가 운영되기 위해서 필수적인 프로그램들을 제외하고는 실행하지 않는 상태로 부팅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USB장치라든가 네트워크 같은 경우도 모두 연결되지 않은 깨끗한 상태라고 할 수 있죠. 그러니까 이 상태에서는 문제가 되었던 Anlab Safe Transaction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도 있고, 컴퓨터 실행시 시작이 안되게 변경할 수도 있는데요.

 

자동으로 시작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은  프로그램에서 설정 - 앱 - 시작프로그램 부분에서 "끔"으로 변경해주시면 됩니다. 제 생각에는 대부분 이 방식으로 해결이 되실 듯 한데요. 이 프로그램은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야만 하는 은행, 보험, 관공서 등의 홈페이지를 접속하면 다시 실행이 되거나 설치될 수 밖에 없으므로 근본적인 해결방법이 될수는 없기도 합니다. 보안을 강화하려는 목적이니 크롬브라우저가 제대로 업데이트되어서 해결해주길 바라는게 가장 최선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그 밖에 Anlab Safe Transaction Application이 문제를 일으키지 않도록 하는 말도 안되는 해결방법이 두가지가 더 있는데요.

 

한가지는 크롬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라고 합니다. 요즘에 무척이나 좋은 평을 듣고 이는 웨일브라우저를 사용하거나 곧 있으면 없어질지도 모르는 인터넷 익스플로러 등의 브라우저를 쓰라는 이야기인데.. 이렇게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할 것이었으면 해결하고자 하지도 않았을 것 같네요.

 

그리고 두번째는 크롬 브라우저의 바로가기를 수정하는 방식입니다.

바로가기 아이콘을 우클릭해서 속성을 수정하는데요. "대상(T)"의 끝 부분에 "--disable-render-accessibility"라고 입력해주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고급 그래픽 기능 등을 비활성화시키는 방식인데요. 확장프로그램의 구동에 문제가 발생하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하나의 기능을 얻기 위해 다른 기능을 버려야 하는 것이지요. 저처럼 네개의 계정으로 사용해야 하기에 브라우저를 기본 네 개 이상 띄워놓고 작업하는 사람에게는 적당한 해결방법이 아닌 듯 합니다.

 

어쨌든 저는 안전모드를 이용하고 Anlab Safe Transaction Application의 자동시작을 꺼둔 이후에 응답없음 문제없이 크롬브라우저를 잘 사용하고 있으니, 같은 문제를 가지고 계신 분들께서는 우선 저처럼 Anlab Safe Transaction Application을 먼저 해결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