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how/IT

관리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해결 방법

by 까칠한친절남 2020. 11. 29.

오늘은 또 새로운 문제에 직면을 했네요.

 

크롬 브라우저가 자꾸 말썽을 일으키는 관계로 작업관리자를 실행해서 메모리 점유율 등의 상태를 보려고 했으나, "관리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뜨면서 실행이 안되네요.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CTRL+SHIFT+ESC키를 누르면 어떠한 반응도 일어나지 않았으며, 윈도우 키 등을 통해서 작업관리자를 실행하면 "관리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 메세지가 나타나더군요.

 

관련 글들을 몇개 검색해보았더니 악성코드에 감염되었기에 나타나는 현상이라는 글들이 많네요. 일부는 맞을수도 있는 듯 한게, 윈도우가 허락하지 않는 방법으로의 작업을 강제로 수행하게 하였더니 이러한 일이 벌어진 듯 합니다.

 

제가 최근에 실행한 프로그램 중에 의심이 되는 프로그램이 몇개 있는데요. 오피스 2016의 정품인증을 시도하기 위해서 DefenderControl.exe 이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였고, 그 다음에는 OInstall.exe라는 프로그램을 실행하였습니다. 그리고 혹시 몰라 윈도우 업데이트를 하였는데요. 그 뒤에 작업관리자를 실행하였더니 "관리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는 현상이 시작되었던거죠.

 

윈도우의 커널 부분을 건드리는 프로그램들인 만큼 악성코드로 인식이 되는 것이 당연하고, 이러한 위험을 무릅쓰고라도 실행하겠다고 결정한 것이니 뒤에 벌어지는 일에 대해서는 감수를 하고 책임을 져야하는 것이 맞는 듯도 합니다. 윈도우의 중요한 부분을 마음대로 조정해도 괜찮다고 프로그램에게 허락을 한 것이니까요.

 

정품 프로그램을 사용합시다

 

찾아본 글들의 대부분은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gpedit.msc를 실행하여 그룹 정책에서 조정을 하라고 되어 있었으나, 저 같은 경우는 이미 권고하는 내용대로 설정이 되어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작업관리자가 실행이 되지 않았습니다.

 

해보실 분들은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시스템 - Ctrl+Alt+Del 옵션에서 "작업 관리자 제거"가 "사용"으로 되어 있는 경우에 "구성되지 않음"으로 바꾸어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제가 볼 때는 이건 올바른 해결 방법이 아닙니다. Ctrl+Alt+Del 을 눌러서 재부팅 대기화면이 나왔을 때 "작업관리자"를 표시해줄 것인지 아닌지를 선택하라는 의미인 듯 한데, 이걸 해결방법으로 제시하는 글들이 상당히 많더군요.


다음은 제가 해결한 올바른 방법입니다.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시켜줍니다.

CTRL+R을 클릭하고 regedit를 입력하는 것이 가장 편한 실행방법입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위치를 찾아가 보시면, DisableTaskMgr 이라는 키값이 나타납니다.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 DisableTaskMgr = 1

 

없어도 되는 이 값이 들어가 있으므로 인해서 "관리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나타나면서 비활성화가 되고 실행이 안되는 것인데요. 

 

간단하게는 이 값만을 삭제해주면 됩니다. 레지스트리 관리자를 실행하신 분은 해당 키값을 삭제해주기만 하면 간단하게 해결이 되는데요. 불안하신 분들은 관리자모드를 명령 프로프트를 실행한 뒤에 다음의 문장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REG DELETE "HKCU\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Policies\System" /v DisableTaskMgr /f

저는 이러한 방법으로 작업관리자를 다시 실행할 수 있었습니다.

관리자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습니다라는 메세지가 더이상 나타나지는 않네요. 앞에도 말씀드렸지만 위험한 프로그램에게 실행을 허용한 바람에 해당 프로그램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시킨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제 PC가 악성코드에 감염되었다고 하더라도 할말이 없는 상황인거죠. 그래서 언제 다시 어떤 일이 벌어질지 불안하기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