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Knowhow/Blog

블로그 글 복사하는 방법. 스크랩방지도 소용없다!

by 까칠한친절남 2020. 10. 27.

네이버 카페 웹사이트 블로그 글 복사하는 방법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들의 경우는 빠르게 포스팅을 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작업 중에 하나가 다른 사람이 네이버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 등에 작성한 글을 퍼오고 복사하는 것인데요. 물론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필요에 의해 다른 사람의 블로그 글을 복사하고 싶은데 스크랩 방지 기능 등으로 인해 막힌 적이 있으실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글들은 대부분 복사가 안된다고 보시면 되고, 티스토리 블로그는 복사가 되는 경우도 많은데요. 네이버 카페에 있는 글 같은 경우는 오히려 복사가 잘 되는 듯 합니다.

 

과연 복사하는 것이 불법이고, 나쁜 것일까요?

물론 100% 그대로 가져다가 쓰면 당연히 불법이고 문제가 된다고 할 수 있겟지만, 사실 이건 사람이 아니라 네이버 등의 검색엔진이 가지고 있는 AI가 유사문서로 걸러내기 때문에 그래도 가져다가 포스팅하는 것은 자신만 손해인 행동입니다. 그러니 일부는 가져다가 참고하며 유사문서가 되지 않도록 각색하는 것도 필요하고, 자신만의 생각을 담아서 자신의 창조물로 만들어내는 것이 필요한데요.

 

혹시 자신이 작성하는 모든 글은 100% 순수 창작물이어야 한다고 생각하시는 분은 없죠?

혹시 수많은 블로그의 글들이 모두 다 개인개인이 겹치지 않도록 만들어낸 순수한 창작물이라고 생각하는 분은 없죠?

 

제가 이 포스팅에서 이야기하는 방법은 양심에 맞게 적당히 복사하는 인용하는 정도로 사용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인터넷익스플로러에서는 알툴바를 설치하는 방법이 있지만, 요즘에는 인터넷익스플로를 거의 안쓰게 되었는데요. 보안을 떠나서 왠지 무겁고 느리다는 느낌으로.. 구시대의 유물로 변해가고 있는 것이 인터넷익스플로러인 듯 합니다.

 

그럼 크롬브라우저에서는 어떻게 할까요?

 

얼마전까지 많이 쓰던 방법 중 하나는 개발자도구로 들어가서 elements요소에서 복사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이건 사실 초보자분들에게는 너무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보다 간편하게 크롬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블로그 글을 복사하는 방법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크롬브라우저에 새로운 확장프로그램을 설치하기 위해서는 Chrome 웹 스토어로 이동하여 설치해야 하는데요.

 

네이버나 구글 등의 검색 창에 "크롬웹스토어"라고만 넣으셔도 손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래의 URL을 직접 입력하셔도 됩니다. chrome.google.com/webstore

 

하지만 저도 그렇고 많은 분들은 크롬브라우저의 메뉴를 이용하여 접속하게 되는데요. 크롬브라우저 오른쪽 상단의 점세개 표시인 "Chrome 맞춤설정 및 제어"를 클릭해주고, "도구 더보기"에서 "확장프로그램"을 클릭해줍니다.

 

그리고 확장프로그램이 표시가 되면 다시 막대기 세개를 클릭하고, Chrome 웹 스토어 열기를 클릭해 주면 됩니다.

 

블로그 글을 복사하기 위해서 설치하여야 하는 앱들이 몇개가 있기는 한데요. 제가 이번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앱은 "드래그프리"라는 앱입니다.

 

검색하시거나 아래 링크를 클릭하셔서 이동하시면 되겠습니다.

 

드래그프리(마우스 드래그 & 마우스 우클릭 해제)

이 앱은 마우스 드래그나 마우스 우클릭이 방지되어 있는 사이트에서 해당 기능을 가능하게 해주는 앱입니다.

chrome.google.com

 

Chrome에 추가를 클릭하면 "'드래그프리(마우스 드래그 & 마우스 우클릭 해제)'을(를) 추가하시겠습니까?"라는 창이 나오니까 "확장 프로그램 추가"를 클릭해주세요.

 

그럼 이제 바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혹시라도 상단 북마크바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이 나타나지 않는 분들은, 고정이 해제되어 있어서 그런 것일 수 있으니 고정해주시고 사용하시는게 좋겠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한데요.

 

자동모드로 해놓으면 별다른 문제없이 네이버블로그, 네이버카페, 다음블로그, 다음카페, 네이버웹소설, 네이버웹툰의 글을퍼올 수 있습니다.

 

다만, 수동모드가 있는 이유는 다음블로그 등에 있어서 스크랩, 퍼오기, 우클릭을 방지하는 방식이 다른 관계로 적용한 것이라고 하는데요. 개발자는 수동 모드로 해놓고, 사용이 필요할 때 제한을 풀기 위해서 Alt+1의 단축키를 클릭하며 사용하기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버전이 6.8이나 된 것을 보니 꽤 많은 업데이트가 이루어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퍼오기가 안되던 블로그 글들도 이렇게 손쉽게 퍼올 수 있었습니다. 다만 창과 방패의 관계처럼, 이런 앱들이 널리 알려지면 네이버나 다음과 같은 곳에서는 복사, 퍼오기를 막기 위한 또다른 기술을 개발해낼테니 그 전까지만 사용 가능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그럼 또 누군가가 이런 앱을 개발해줄 것이라 믿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하시기 바랍니다.